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연말 절세 전략 세울 때, 예상 세금 시뮬레이션… 증권사 서비스 이용을

    안중현 기자

    발행일 : 2023.11.27 / 경제 B6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연말이 다가오면서 절세에 관심을 가지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다. 양도소득세를 내야 하는 해외 주식 투자자의 손익을 통산하는 시점이 연말인 데다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까지 다양한 세무 관련 일정이 연말·연초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절세에 관심 있는 투자자라면 증권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세금 관련 서비스를 눈여겨볼 만하다.

    NH투자증권은 최근 자사 고객의 세금관리를 위한 'TAX 플랫폼' 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플랫폼에선 현재까지 실현된 손익과 세금의 상세 내역 및 과거 세금 납부 내역까지 확인할 수 있는 '소득과 세금 조회', 절세 상품을 통한 세제 혜택과 절세 방안을 확인할 수 있는 '절세 현황 알아보기', 현재 보유 중인 상품의 매매 시뮬레이션을 통해 예상 세금을 확인하는 '세금 줄이기', 자산 변동 요약과 주요 세무 일정을 확인하는 'TAX 캘린더' 등을 제공한다. 특히 양도세를 내야 하는 해외 주식 투자자는 현재까지 실현된 양도 손익을 확인하고 보유 주식 중 세금을 절감할 수 있는 최적의 매도 시뮬레이션을 통해 양도소득세 과세 구간 이하로 수익을 낮출 수 있는 절세전략도 구사할 수 있다는 게 NH투자증권의 설명이다.

    KB증권도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에서 세금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자·배당소득, 사적 연금 소득, 기타소득에 대해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인지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절세 상품 가입 금액 및 추가 납부 한도 조회도 가능하다.

    삼성증권은 법인을 대상으로 자산관리를 도와주는 '워크플레이스 WM' 서비스를 최근 선보였다. 이 서비스는 법인 임직원이 많이 쓰는 주식 보상 관리·재테크·절세 및 퇴직연금 등을 원스톱 종합 자산 관리 형태로 제공한다.

    신한투자증권도 MTS에서 '연말정산 시뮬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용자가 '마이데이터'를 연결하기만 하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연금·보험·카드사용 내역 등이 자동으로 입력되는데, 간단한 정보를 더 추가하면 예상 환급 세액이나 납부 세액을 확인할 수 있다.
    기고자 : 안중현 기자
    본문자수 : 1014
    표/그림/사진 유무 : 없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