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2023 국가품질경연대회|국가품질혁신상 품질경쟁력 부문 대통령표창] 국방기술품질원

    이예은 객원기자

    발행일 : 2023.11.23 / 기타 D6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과학적 관리체계 구축해 '국방품질 4.0' 실천

    국방기술품질원은 1981년 7월 군수품 품질검사 업무를 수행하는 '국방품질검사소'로 출발했다. 그리고 지난 42년간 체계적인 품질관리와 제반 연구로 국방 분야 품질경영의 발전을 이끌어 왔다. 양산단계 품질보증에서 시작된 국방품질경영 활동은 개발단계와 운용유지단계까지 아우르는 전 단계 품질 확보 활동으로 그 범위가 확장됐다. 최근에는 군수품 품질보증을 넘어 ▲신뢰성 연구 ▲국방품질경영체제 인증 ▲군용항공기 감항인증 및 국방규격 개선 사업까지 업무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과학적인 품질관리체계 구축과 첨단무기체계 품질관리 방안 마련

    국방기술품질원은 4차 산업혁명 과학기술 진전과 급변하는 대내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방품질 4.0의 중장기 계획을 수립했다. 이에 따라 디지털 및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인 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2021년 전방 2개 지역에 대군근접지원반을 개소해 군수품의 안정적인 운용과 군 전투준비태세를 지원하고 있다. 또 자체적으로 야전 품질정보 수집과 운영유지 단계 품질 모니터링 활동을 적극적으로 수행 중이다.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에서 볼 수 있듯이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전쟁 수행 방식은 점차 진화하고 있다. 육해공을 넘어 우주와 사이버까지 확장된 전장 영역에서 다양한 무기체계가 활용된다. 이외에도 민간의 새로운 기술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국방 분야에도 이러한 기술을 접목하기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국방기술품질원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관련 분야의 전문성을 미리 확보해 나가고 있다. 지난해 첨단미래기술센터를 개소해 첨단기술이 적용될 무기체계 획득에 대비 중이다.

    ◇방위산업 글로벌 품질경쟁력 강화와 선진 품질관리 전문성 확보

    방산 수출 수주액은 2020년까지 오랜 기간 30억 달러 규모를 유지했지만, 지난해 170억 달러를 달성했다. 최근 K방산 수출 증가에 발맞춰 국방기술품질원은 방산업체의 글로벌 경쟁력과 품질 수준을 높이기 위해 꾸준히 지원 중이다.

    또 국방기술품질원은 국방품질 4.0 실현을 위한 선진화된 품질관리 인프라 구축과 함께, 이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전문인력 확보도 병행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2020년부터 디지털전환(DX, Digital Transformation) 교육체계를 구축했다. 대표적으로 지난해 KAIST '미래국방 인공지능 특화연구센터'와 협력해, 미래 국방 인공지능 및 군집형 무인 가상물리시스템(CPS) 교육 등으로 첨단기술 기반의 창의·융합형 전문역량 확보 교육훈련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AI(인공지능)·빅데이터·사이버보안 등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전문인력도 신규 채용 중이다. 더 나아가 미래첨단 품질 연구역량 강화, 산학연 교류와 협력 활성화를 위해 국방품질 종합학술대회와 군수품 현장 품질·기술 혁신 분임 경진대회도 매년 개최하고 있다.

    [그래픽] 회사 소개 / 인증 및 수상 / 추진 성과

    [허건영 국방기술품질원 원장]

    군수품의 품질·신뢰성 확보 앞장… 우리나라의 '튼튼한 국방' 뒷받침


    국방기술품질원은 군수품의 품질과 신뢰성 확보로 우리나라의 튼튼한 국방을 뒷받침하겠습니다. 정부에서 추진 중인 AI 과학기술 강군 육성을 위해 과학적이고 선진화된 국방품질관리체계를 정립해 나가고 있습니다. 업무 효율성 향상과 선제적·예방적 품질관리를 통해 세계 일류의 군수품 품질관리와 신뢰성 전문연구기관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국방기술품질원의 노력을 지켜봐 주시고,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기고자 : 이예은 객원기자
    본문자수 : 1804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