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2023 국가품질경영대회|국가품질혁신상 생산 부문 대통령표창] 삼성전자 SEVT법인

    이미혜 객원기자

    발행일 : 2023.11.23 / 기타 D4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베트남 법인 10주년… 최고의 모바일 제품 생산

    삼성전자 SEVT법인은 2013년 베트남 북부 타이응웬성(Thai Nguyen)에 휴대폰 공장을 설립했다. 삼성 베트남 생산법인 체제를 구축한 SEVT법인은 스마트폰·웨어러블·태블릿 등 세계 최고의 모바일 제품 생산기지라는 자부심이 크다. 수출 규모는 베트남 전체 수출액의 12%(2022년 말 기준)를 기록하며 베트남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다.

    ◇베트남 법인 10주년…CSR 프로젝트 추진

    SEVT법인은 올해로 법인 설립 10주년을 맞이했다. 베트남의 어려운 사회·문화 인프라를 함께 극복하는 동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핵심 테마사업은 ▲상생협력 ▲ 청소년 교육이다. 사회공헌 활동으로 사회적 난제를 해결하고, 지역과 상생하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정부·NGO 단체와의 굳건한 파트너십을 통해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기업의 사회적 책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22년 전체 봉사활동 참여자는 12만 명에 달하고, 기부액은 17만530달러를 기록했다. 이를 통해 수혜를 입은 베트남인만 총 5249명에 달한다.

    ESG경영 측면에서 친환경 경영전략(2050탄소중립) 선언 이후 환경 에너지 활용을 실천하고 있다. 연간 재활용률 100%인 폐기물 매립 제로(Zero) 활동으로 글로벌 인증기관에서 플래티넘(Platinum) 인증도 받았다. 또 폐기물 재활용 노력과 매년 에너지 사용 5% 절감 목표로 ESG 경영 항목을 130개 이상 선정해 추진하고 있다.

    ◇S.M.A.R.T, 함께 만드는 조직문화 구축

    SEVT법인은 급변하는 글로벌 경영환경과 전자산업의 흐름에 맞춰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수립 및 실행한다. 올해는 신(新) 조직문화로 'Dreams Come True Samsung Vietnam'이라는 비전을 세웠다. '나의 꿈'과 '회사의 꿈' 그리고 '삼성 베트남의 꿈'이 이루어지는 곳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조직문화 구축을 위한 3대 목표는 ▲ 인재 제일 ▲ 제품 제일 ▲ 환경 제일이다. 우수한 인력들을 채용·양성하고 최고의 근무 환경과 시스템 속에서 우수한 제품을 만들고 있다. 핵심 가치는 ▲ 신뢰 ▲정성 ▲창조다. 또 글로벌 제조 경쟁력 극대화를 위해 S.M.A.R.T라는 고유의 조직문화도 구축했다. S.M.A.R.T는 ▲Study(지속적 학습) ▲Mind(긍정적 생각) ▲Action(열정적 행동) ▲Relationship(원활한 관계) ▲Target(행복한 목표)을 뜻한다.

    한편, SEVT법인은 지난 4월 베트남 정부로부터 경제와 지역사회에 이바지한 공로를 인정받아 국가주석으로부터 '노동훈장'을 받았다. 또 ▲베트남 근로자를 위한 최우수 기업 ▲베트남 500대 기업 중 4년 연속 1위 ▲베트남 최고 브랜드 기업에서 1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SEVT법인은 베트남에서 최고기업을 넘어 진정한 국민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각오를 전했다.

    [그래픽] 회사 소개 / 인증 및 수상 / 추진 성과

    [박성호 삼성전자 SEVT법인 법인장·부사장]

    초격차 경쟁력 제품 생산하고 베트남과 우호 증진에 이바지


    SEVT법인 설립 10주년을 맞이한 해에 대한민국 국가품질경영대회 최초로 '외국 법인 수상' 타이틀을 얻어 뜻깊습니다. 앞으로 베트남에서 삼성전자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뿐만 아니라 양국 우호 증진에도 이바지하겠습니다. 매년 다양한 기술 혁신과 생산성·품질 개선 활동을 추진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초격차 경쟁력 제품을 생산하고, 지역 내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습니다. 대한민국과 베트남을 넘어 업계 최고 생산법인을 만들겠습니다.
    기고자 : 이미혜 객원기자
    본문자수 : 1851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