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2023 국가품질경영대회|국가품질대상 대통령표창] 롯데월드

    이예은 객원기자

    발행일 : 2023.11.23 / 기타 D2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이끌어

    롯데월드는 1989년 오픈한 롯데월드 어드벤처로 국내 테마파크 시대를 열었다. 이후 30여 년 역량을 기반으로 워터파크·아쿠아리움·서울스카이(전망대)·어드벤처 부산과 해외 첫 사업장인 롯데월드 아쿠아리움 하노이까지 성공적으로 선보였다.

    ◇롯데월드 '새 비전',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 선도기업

    롯데월드는 2021년 4월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 선도기업이 된다'는 비전을 새롭게 수립하고 선포했다.

    이미 롯데월드는 테마파크·워터파크·아쿠아리움·전망대·캐릭터 IP·온라인 콘텐츠 등으로 사업 분야를 적극 확장하고 있다. 특히 '가족형' 테마파크와 '스릴형' 어트랙션을 넘어 다양한 도전을 시도 중이다. 온오프라인 테마파크 공간 확장이 눈에 띈다.

    그 일환으로 어드벤처에 도입한 것이 게임 IP를 활용한 어트랙션이다. 지난해 11월 온라인 레이싱 게임 '카트라이더'와 손잡고 선보인 '카트라이더 레이싱 월드'가 시작이었다. 지난 5월에는 인기 온라인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오프라인에서 즐길 수 있는 워크 스루 체험형 어트랙션 '배틀그라운드 월드 에이전트'가 등장했다.

    어드벤처 4층에는 AI(인공지능) 포함 뉴미디어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콘텐츠 체험 공간 '슬릭 스튜디오'도 선보였다. 또 온라인에서도 사업영역을 점차 확대 중이다. 전 세계 4억 명이 이용하는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 내 롯데월드 맵 오픈이 대표적이다.

    또한 캐릭터 IP를 활용한 콘텐츠 사업으로 ▲영유아 및 가족 대상 온라인 교육 콘텐츠 '로티프렌즈' 론칭 ▲대형 IP 콘텐츠 상설 매장 '부스럭(BOOTH LUCK)' 오픈 등으로 IP 사업 영역 확장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공정한 인적자원관리, '서비스 역량 극대화'

    롯데월드는 ▲우수 인재육성 ▲전문역량 강화 ▲업무몰입 지원 ▲조직문화 개선 등 인적자원관리 전략을 수립해 전개하고 있다.

    매년 전 직원 대상 희망부서 및 직무조사를 진행한다. 직무배치 시에는 개인의 역량 및 희망을 적극 반영한다. 신규 사업장 오픈 때는 사내 공모를 통한 이동배치로 업무 효율성과 몰입도까지 극대화한다.

    또한 공정한 보상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목표 집중력과 달성률을 높인다. 성과에 대한 보상은 성과급 지급과 같은 금전적 포상뿐만 아니라 승진·주재원·사외 MBA 등의 비금전적 보상으로도 주어진다.

    특히 서비스업의 특성에 따라 고객 접점에서 근무하는 직원의 서비스 역량 극대화를 위해 별도 포상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서비스 우수 직원을 'Loc(樂)코치'로 선발한다. 이로써 현장 서비스를 상시 점검하고 코칭하도록 해 업무에 대한 자긍심까지 고취시킨다. 해당 직원에게는 그룹 온라인 강의 수강 기회와 각종 교육참여 혜택도 주어진다.

    [그래픽] 회사 소개 / 인증 및 수상 / 추진 성과

    [최홍훈 롯데월드 대표이사]

    품질경영 인정 받아 큰 의미… 전 연령대에 행복한 추억 선사


    롯데월드가 국가품질대상 대통령표창을 받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습니다. 혁신적인 품질경영 추진으로 다양한 성과를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습니다. 롯데월드는 '온오프라인 테마 엔터테인먼트 분야 선도기업'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품질경영 활동 중입니다. 그 결과 전 연령대를 아우르는 대한민국 대표 테마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고객에게는 행복한 추억을, 사회에는 지속가능한 가치를 선사하겠습니다.
    기고자 : 이예은 객원기자
    본문자수 : 1802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