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의사 과학자 육성" 울산과학기술원 '과기 의전원' 추진

    김주영 기자

    발행일 : 2023.11.03 / 영남 A14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유니스트(UNIST·울산과학기술원)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방침에 발맞춰 과학기술의학 전문 대학원(과기 의전원) 설립을 추진한다.

    유니스트는 첨단 바이오 산업을 이끌 의사 과학자(MD-PhD)를 육성하는 과기 의전원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2일 밝혔다. 의사 과학자는 진료를 위주로 하는 일반 의사와 달리 바이오 메디컬 분야를 연구하는 과학·공학자를 말한다. 유니스트 관계자는 "교육부의 학생 증원 승인이 있어야 하는 만큼 구체적인 계획과 사전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유니스트가 구상하고 있는 과기 의전원은 4년 동안 MD (Medical Doctor) 교육으로 의사 자격을 취득한 뒤, 3년 동안 융합 의학 연구를 수행해 공학 박사 학위(PhD)를 받는 과정이다. MD 교육은 기존 임상 중심 과정 대신 의과학·의공학 교과목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모집 정원은 약 40명 규모. 유니스트는 과기 의전원 설립에 필수적인 기초·임상 전임 교원과 임상 교육 시설을 확보하기 위해 부산 기장군의 동남권 원자력 의학원과 협력하고, 울산시와는 인공지능(AI)과 디지털을 의료에 접목한 바이오 메디컬 클러스터 구축에 나설 계획이다.

    이용훈 유니스트 총장은 "공학을 아는 의사, 의학을 아는 공학자를 육성하면 바이오, 게놈 같은 분야에서 선도적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고자 : 김주영 기자
    본문자수 : 686
    표/그림/사진 유무 : 없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