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오늘 가을비… 중부지방엔 천둥·번개도

    박상현 기자

    발행일 : 2023.11.03 / 사회 A12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3일 전국이 대체로 흐린 가운데 곳곳에 가을비가 내리겠다고 기상청이 2일 밝혔다. 약한 비구름대가 한 차례 지나간 후 5~6일에는 전역에 '물폭탄' 수준의 많은 비가 내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3일 새벽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에서 시작된 비는 오전 중 서울·인천·경기남부 등으로 확대됐다가 이날 밤 대부분 그치겠다. 충청권과 호남권, 제주도에도 비가 내리겠다. 예상 강수량은 중부지방 5~20㎜, 호남권과 제주도 5㎜ 내외다. 중부지방에는 천둥·번개를 동반해 비가 내리는 곳도 있겠다.

    더운 날씨는 비가 내린 후에도 이어지겠다. 3일 아침 최저기온은 8~18도, 낮 최고기온은 19~25도로 예보됐다. 서울은 토요일인 4일까지 한낮 기온이 20도를 넘겠다. 현재 우리나라가 더운 건 한반도 남동쪽에 위치한 고기압이 따뜻한 남서풍을 계속 불어넣고 있기 때문이다.

    5~6일 저기압이 한반도를 지나가는데 대형 비구름대를 동반할 것으로 예상된다. 남서풍을 타고 유입되는 온난습윤한 공기가 이 비구름대의 '씨앗' 역할을 하겠다. 현재 수치 예보 모델에서 예상한 이 저기압의 5일 오후 9시 기준 중심 기압은 1005hPa(헥토파스칼)이다. 1000hPa 아래로 떨어지면 '태풍급' 비구름이 된다.
    기고자 : 박상현 기자
    본문자수 : 631
    표/그림/사진 유무 : 없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