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아이가 행복입니다|보육·양육환경조성 부문] 한국보육진흥원

    이보라 객원기자

    발행일 : 2023.09.27 / 기타 C9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수요자 중심의 보육·양육환경 조성에 앞장

    한국보육진흥원은 ▲어린이집 평가제도 ▲교직원 역량강화 ▲공공보육 이용률 확대 ▲부모 양육지원 강화 등 건강한 보육·양육 환경조성을 위한 정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수요자 중심의 보육서비스 제공

    한국보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 평가제도는 수요자에게 고품격 보육서비스 제공뿐만 아니라 부모의 합리적인 어린이집 선택 기준과 정보까지 제공하기 위한 종합적 어린이집 질(質) 관리 시스템이다.

    2019년 어린이집 신청에 의한 인증제에서 모든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하는 의무평가제로 전환되면서 보육서비스 사각지대 해소에 기여했다. 또 평가 후에도 사후관리를 통해 어린이집의 질 개선을 지원하고 보육서비스 향상에 지속적으로 신경 쓰고 있다. 올해는 규제 중심이었던 기존 평가에서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등의 과정 중심으로 전환하는 '평가제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앞으로 부모에게 더 구체적이고 신뢰성 있는 평가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국보육진흥원은 보육교직원 전문성 제고를 위해서도 꾸준히 노력해 왔다. 보육교직원 교육기관 관리 내실화를 위한 ▲보수교육기관 평가 운영 ▲예비·현직 보육교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장기 미종사자 교육 ▲취약보육 담당 교직원 교육 ▲보육 과정 교육 등을 해마다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6년부터 보육교직원 대상으로 '마음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이들의 회복탄력성 등에 도움을 주고 있다. 이에 보육교직원의 참여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 또 한국보육진흥원은 지난 2022년부터 행정안전부 '어린이안전교육 전문기관'으로 지정됐다. 어린이들의 안전 보장을 위해 '어린이 이용시설 종사자 안전교육 의무화 제도'를 마련해 성공적으로 정착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국보육진흥원은 공공보육 이용률 및 신뢰도 제고를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지원과 국공립어린이집 및 공공형어린이집의 품질관리 사업 등도 펼치고 있다. ▲안심보육환경 조성을 위한 부모모니터링단 운영 ▲어린이집의 운영 건전성 확보를 위한 현지 조사 ▲보육서비스 이용자의 불편 해소를 위한 어린이집 이용불편·부정신고센터 운영 활성화 등 보육 신뢰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특히 부모의 긴급돌봄 공백 해소를 위해 마련한 '시간제 보육 활성화'가 호평받고 있다. 아이를 가정 양육하는 경우 지정된 서비스 제공기관(이린이집·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시간 단위로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현재 이용자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고려해 시간제 보육 확대를 위한 시범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한 보육·양육 서비스 전달 체계 확립

    한국보육진흥원은 2002년 6월부터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와 협업해 지역맞춤형 보육·양육 서비스 지원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각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는 양육지원을 위한 부모교육 및 상담, 자녀 체험프로그램부터 보육현장 지원을 위한 보육과정 컨설팅 및 교육, 대체교사 지원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처럼 수요자와 현장 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이용자 만족도가 매년 높아지고 있다. 나성웅 한국보육진흥원 원장은 "한국보육진흥원은 영유아와 부모, 그리고 교직원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구현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기고자 : 이보라 객원기자
    본문자수 : 1622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