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해양생물毒·단백질 등 활용한 의약 개발에 주력

    이보라 객원기자

    발행일 : 2023.05.31 / 기타 C3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하 KIOST)은 창의성과 도전정신으로 해양에 대한 새로운 전문지식을 탐구하는 국내 유일의 종합 해양과학기술 연구기관이다. KIOST는 1973년 10월 설립된 후 지난 50년간 다양한 연구 활동으로 국내 해양과학기술 분야의 괄목할 만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부산 본원(本院)을 중심으로 ▲3개의 분원(分院) ▲4개의 연구기지 ▲남극·북극에 과학기지를 운영하는 극지연구소 ▲해양플랜트 및 조선 분야의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를 부설기관으로 두고 있으며 ▲미국·중국·페루 등 6개국에서 해외기지와 연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KIOST 해양과학자들은 우리나라 연안과 대양을 누비며 ▲잠재력이 큰 해양자원 탐사 ▲해양바이오 및 기후변화 솔루션 연구 ▲해양환경변화 대응 연구 ▲해양에너지 ▲수중 로봇 ▲ICT 기술을 활용한 해양신산업 연구 ▲재난·재해 예측 및 영토 수호를 위한 해양력 강화 연구 등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기후변화 대응, 환경오염 대응, 디지털 전환 등 범국가·사회적 현안 해결에 힘쓰고 있다.

    KIOST는 해양생물독(毒)·단백질·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의약 및 기능성 소재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강도형 원장은 "KIOST의 연구·개발 성과가 국가와 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고자 : 이보라 객원기자
    본문자수 : 681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