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윤희영의 News English] 시끄러운 세상, 웃자고 하는 얘기

    윤희영 편집국 에디터

    발행일 : 2023.05.18 / 여론/독자 A33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세계 역사를 짓밟으며(trample on world history) 숱한 희생자를 냈던(cause countless casualties) 아돌프 히틀러가 노벨 평화상 후보로 지명됐었다(be nominated for the Nobel Peace Prize). 스웨덴 정치인이 1939년 히틀러의 죄악을 고발하기 위해 역설적으로 히틀러 추천장을 제출했다가(ironically submit a letter of nomination) 곧바로 철회한(immediately withdraw it) 해프닝이었다. 히틀러가 모든 독일인의 노벨상 수상을 금지하기 4년 전이었다.

    놀이공원 롤러코스터는 미국인들을 '죄악'에서 구하기 위해(in order to save Americans from 'sin') 만들어졌다. 1880년대 양말 분야 사업가(hosiery businessman)였던 라마커스 톰프슨이 술집·사창가를 헤매는 사람들을 위한 건전한 놀이 수단을 고민하다가(contemplate a wholesome means of amusement) 창안하했다(come up with it).

    한국에서 사진 찍을 때 '김치'라고 하듯이 서양 영어권에선 '치즈'라고 하는 데, 옛날에는 '프룬스(prunes·말린 자두)'라고 했다고 한다. 1840년대까지만 해도 사진의 웃는 모습은 무식쟁이, 어린애, 술 취한 사람들이나 짓는(be only worn by peasants, children and drunks) 표정으로 폄하했다. 그래서 작고 꽉 다문 입(tight-lipped mouth)을 보이려고 입을 오므리게(purse their lips) 하느라 '프룬스' 발음을 내면서 찍었다.

    역사상 가장 짧은 전쟁(the shortest war in history)은 38분 만에 끝났다. 1896년 영국 보호령이었던 잔지바르의 왕이 사망하자 할리드 빈 바가시라는 인물이 영국 승인 없이 왕위를 차지했다(take the throne). 이에 영국 전함들이 몰려가 왕궁에 포격을 가하기(bombard the palace) 시작했고, 그가 황급히 도망을 가면서 곧바로 종전이 됐다. 38분 걸렸다. 세계에서 가장 짧은 여객기 운항은 스코틀랜드 항공사가 운용하고 있다. 웨스트레이라는 섬과 파파 웨스트레이 섬을 잇는 2.73㎞ 거리, 비행시간은 1분 30초.

    인터넷 월드와이드웹(WWW)을 창시한 영국 물리학자이자 컴퓨터 과학자인 팀 버너스리는 한 가지를 크게 후회하고 있다. 'https' 다음에 쓸데없이 '//'를 넣게 해서 전 세계 모든 사람을 고생시키고, 수많은 시간과 공간을 허비하게 했다고 미안해한다.

    'OK'가 생겨난 배경을 알고 나면 허탈하다. 1830년대 미국에선 장난삼아 단어 줄인 말 철자를 부정확하게 쓰는(jokingly spell abbreviations incorrectly) 것이 유행했다. 그중 하나가 'All correct'를 'Orl Korreckt'라고 하는 것이었는데, 그것이 모든 것을 '오케이' 하는 표현으로 굳어졌다.

    영어 단어 anagram은 철자 순서를 바꿔 만드는 말을 뜻한다. 예를 들어, 물리학자 알버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의 이름 철자를 뒤섞으면 'ten elite brains'가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anagram은 'I'll make a wise phrase'가 되고, 'the meaning of life'는 'the fine game of nil〈무(無)의 유쾌한 게임〉'이 된다.
    기고자 : 윤희영 편집국 에디터
    장르 : 고정물
    본문자수 : 1767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