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김환기의 수첩 보니… 길이 5m 대작 그리며 "초조하고 괴롭다"

    허윤희 기자

    발행일 : 2023.05.18 / 문화 A16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역대 최대 규모 김환기 회고전

    "오늘도 점심을 굶고 늦도록 벽화, 초조했던 저녁."

    "어제도 오늘도 제작. 죽어버리고 싶은 날"….

    대형 벽화를 의뢰받은 40대 화가는 끼니도 거르며 작업에 몰두했다. 어떤 날은 "11시에서 17시 30분까지 달걀 두 개 먹고 제작"하고, 어떤 날은 "제작에서 오는 희열"도 짜릿하게 맛본다. 몰입과 탈진, 만족과 불안을 오가며 이윽고 작품을 완성한 날, 그는 "벽화 완출(完出)! 나대로의 그림 그대로 밀고가자"라고 기쁨과 확신에 찬 문장을 수첩에 적었다. 1960년 1월 25일의 기록이다. 이 남자가 바로 훗날 한국 미술품 경매 사상 최고가(132억원)를 기록하는 화가 김환기(1913~1974). 이때 완성한 벽화가 2년 전 이건희 컬렉션으로 기증돼 화제를 모았던 '여인들과 항아리'다.

    경기도 용인 호암미술관에서 18일 개막하는 '한 점 하늘 김환기'는 최고 경매가라는 기록에 가려진 김환기의 치열한 고뇌와 피땀 어린 노력, 강박에 가까운 집념을 보여준다. 호암미술관은 1년 반 동안의 리모델링을 마친 후 여는 첫 전시에서, 모두가 알지만 누구도 제대로 알지 못했던 김환기의 예술 세계를 역대 최대 규모로 펼쳤다. 리움미술관 소장품, 국공립 미술관 소장품을 비롯해 알려지지 않은 소장가들의 희귀한 작품까지 한자리에 모았다.

    전시작 120점 중 유화만 88점. 도판으로만 확인되던 초기작과 미공개작을 선보이고, 김환기의 유품과 편지, 청년 시절 사진과 스크랩북 등 자료 100건이 처음 공개됐다. 자료들은 김환기의 장녀이자 '한국 단색화의 선구자' 윤형근(1928~2007) 화백의 아내인 김영숙이 자택에 보관하던 것으로, 이번 전시 준비 과정에서 발견됐다.

    특히 김환기 그림 중 최대 규모인 '여인들과 항아리'(281.5×567㎝)가 1960년 작이라는 사실이 처음 확인됐다. 태현선 리움미술관 소장품연구실장은 "김환기가 홍익대 교수 시절 쓰던 수첩이 발견됐고, 그 안에 벽화 제작 기간의 복잡 미묘한 심경이 담겼다"며 "괴로워 죽겠다고 하고, 온종일 그림 그리고, 다음 날은 지쳐서 종일 자고, 다시 의지를 다지는 마음을 짧은 일기처럼 기록했다"고 했다.

    전시는 1930년대 중반부터 그가 세상을 떠난 1970년대까지 40년 화업 여정을 따라간다. 달과 달항아리, 산, 구름, 새, 매화 등 한국의 자연과 전통 모티브가 그의 전형적인 추상 스타일로 정착돼 가는 과정을 볼 수 있다. 뉴욕으로 건너간 후엔 국제 무대에서 통할 새로운 추상 세계를 찾아 분투한다. 그 치열한 실험 끝에 다다른 세계가 수많은 점으로 가득한 점화(點畵). 붉은색, 푸른색 사각형 화폭을 가득 채운 점들이 하늘을 유영하듯, 별처럼 총총히 빛난다.

    '하늘과 땅'은 전면 점화 중 처음으로 공간을 지칭하는 제목을 화가가 직접 붙인 작품이다. 푸른 점이 찍힌 하늘과 땅이, 화폭을 가로지르는 흰 선 하나로 능선처럼 구분되고, 안정감과 동시에 긴장감을 불어넣는다. 태 실장은 "점화를 아름답게 만드는 건 점을 품고 있는 선과 그 점을 구성하고 있는 면"이라며 "유려한 곡선을 느끼며 감상해보시라"고 권했다.

    생애 마지막에 이르러 점화는 검게 변한다. "하루 열여섯 시간 서서 일하고, 침실에 들어가면 그냥 죽어버린다" 했을 정도로 몸을 혹사했던 그는 급격히 건강을 잃었다. 뉴욕에서 숨을 거두었을 때, 그의 나이 61세. 1974년 6월 16일 일기에서, 그는 "죽을 날도 가까워 왔는데 무슨 생각을 해야 되나. 꿈은 무한하고 세월은 모자라고"라고 시처럼 읊조린다. 김환기가 일기에서 쓴 대로, 그가 찍은 점들은 "하늘 끝에 가 닿았을까". 극심한 고통 속에서 눈물 흘리듯 점을 찍은 마지막 그림 앞에서 뭉클해진다. 전시는 9월 10일까지. 유료.
    기고자 : 허윤희 기자
    본문자수 : 1862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