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You돈Know, 펀드데이트… 쉽고 재미있는 '유튜브 디지털 전략'

    김은정 기자

    발행일 : 2023.03.30 / 기타 F5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자산운용은 투자자들에게 조금 더 쉽고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디지털 창구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유튜브 채널이 대표적인데, 특히 재미와 깊이가 공존하는 동영상 허브란 점이 미래에셋자산운용 유튜브의 가장 큰 특징이자 장점으로 꼽힌다.

    ◇톡톡 튀고 유익한 유튜브

    미래에셋자산운용 유튜브 채널에 오른 동영상을 분석해보면, '재미'를 겨냥했음을 엿볼 수 있다. 대중에게 친숙한 인플루언서가 돈과 투자에 대한 이야기를 흥미롭게 풀어가는 'You돈Know'가 대표적이다. You돈Know는 '비가 오나 눈이 오나 안정적으로 투자하고 싶은 분 여기 주목! - 초보 투자자가 꼭 기억해야 할 포인트' 'MBTI 성향별 투자에 성공하는 방법은? - MBTI로 알아보는 투자 유형' '왜! 내 월급 빼고 다 올라? 지금 당장 투자해야 하는 이유! - 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등의 주제로 재미를 추구했다. 이 외에도 오디오 무비 형식으로 주요 투자 테마의 어제와 오늘을 짚어주는 '인사이드늬우스', 각국의 투자 및 연금 관련 지식을 나누는 '글로벌금융학회' 등 쉽고 재미있는 영상 콘텐츠가 업로드된다.

    미래에셋자산운용 유튜브는 재미 외에 투자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투자 전문가로서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데에도 노력하고 있다. 인플레이션 시기의 투자법, 변동성 장세의 투자법 등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관련 투자법, 펀드에 대한 심층 정보를 제공하는 '펀드데이트'를 비롯해 펀드매니저의 투자 철학을 짧은 영상에 담아낸 쇼츠(Shorts) 콘텐츠 '60초 지식톡톡', 최근 글로벌 투자 이슈를 분석하는 '글로벌 투자 라이브' 등의 영상을 주기적으로 업로드한다. 특히 펀드 데이트와 글로벌 투자라이브는 실시간 웹세미나 형식으로 방송해 고객들의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 유튜브 채널 내 커뮤니티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등 고객들과 밀접하게 커뮤니케이션하고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주력 상품 ETF도 디지털로 홍보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국내 상장지수펀드(ETF) 시장 37%가량을 점유하고 있는 업계 선두 주자로서, ETF를 알리기 위한 디지털 전략도 마련했다. 개인 및 연금 투자자를 비롯해 신탁까지 'TIGER ETF'의 다양한 투자자를 위한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한다. TIGER ETF에 투자하는 모든 주체, ETF가 활용되는 모든 대상에 대해 각종 디지털 설루션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데, 디지털 중심의 광고를 통한 브랜드 가치 제고와 함께 개별 ETF에 대한 종합적인 타깃 마케팅을 진행하며 온라인 프로모션을 통해 ETF 투자의 경계를 낮추는 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업계 선도적인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을 통해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 등을 비롯한 뉴미디어를 통해 투자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자사 홈페이지, 유튜브 채널과는 별도로 'TIGER ETF'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 운영을 비롯해, 네이버 블로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등 플랫폼을 통해 개별 ETF 상품에 대한 내용부터 ETF 투자 방법과 활용법, ETF로 투자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성장 투자 테마에 대한 소개까지 확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TIGER ETF 홈페이지에서는 ETF 투자에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개별 ETF 상품 정보에서 기초지수, PDF 등의 데이터 확인이 가능하고, 신규 상장 ETF 소개 및 다양한 이슈에 대한 투자 콘텐츠도 제공하고 있다. ETF와 관련된 각종 공지 사항 및 투자 설명서 변경 공시 등도 게시돼 있어 투자자들은 편리하게 상품에 대한 심도 있는 분석을 해볼 수 있고, ETF 투자자 교육을 위한 기초 자료도 구비돼 있어 편리하다는 설명이다.

    TIGER ETF 공식 유튜브 채널 '스마트TIGER'는 다양한 영상 콘텐츠 제작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ETF 접근성을 높이고 있다. 신규 상장 ETF 소개에서 주요 이슈에 대한 영상 콘텐츠를 정기적으로 제공하고 있고, 웹세미나를 통해 투자자와 소통하는 기회도 마련하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디지털 공간에서 투자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새로운 시도를 멈추지 않고 있다"며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다양한 투자 정보를 좀 더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기고자 : 김은정 기자
    본문자수 : 2180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