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당신이 챙겨야 할 뉴스] 3배 외

    손진석 기자

    발행일 : 2023.03.10 / W-BIZ B8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3배 미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최고경영자(CEO) 보수 공시 규정을 개편하면서 CEO들이 받는 '진짜 연봉'이 속속 공개되고 있다. 종전에는 스톡옵션 등 주식 보상을 부여 시점 기준으로 가치를 평가해 공시했는데,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나오자 실제 지급 보상이 포함된 3년 치 연봉을 공개하도록 SEC가 지난해 규정을 바꿨다. 이에 따라 최근 공개된 CEO들의 진짜 연봉은 당초 알려진 것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가령 글로벌 제약사 일라이릴리의 데이비드 릭스 CEO는 작년 연봉이 기존 방식으로는 2140만달러였지만, 새로운 방식으로는 3배에 가까운 6410만달러였다.

    8곳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 아마존이 미국 내 무인 편의점 '아마존고(Amazon Go)' 29곳 가운데 8곳을 폐쇄하고 21곳만 남기기로 결정했다. 비용 절감을 위해서다. 2016년 첫선을 보인 아마존고는 센서와 카메라로 어떤 물건을 샀는지 자동으로 감지해 고객의 계정에서 돈을 차감하는 방식이다.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기대만큼 성장하지 못했다. 아마존은 올해 초에만 1만8000명을 감원하며 비용 줄이기에 적극적이다.

    45대 베트남 전기차 회사 빈패스트(VinFast)가 만든 전기차량이 미국 시장에서 처음으로 고객에게 인도됐다. 빈패스트는 캘리포니아에서 대표 모델 VF8을 중심으로 45대를 고객들에게 전달했다. 빈패스트는 베트남 최대 기업인 빈그룹이 2017년 설립한 베트남 최초이자 유일한 자동차 제작사다. 40억달러를 투자해 2025년 노스캐롤라이나주에 대규모 전기차 조립 공장을 완공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132년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남녀 임금 차이를 줄이면 세계 경제가 약 7% 성장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임금 차이가 줄어들면 더 많은 여성이 적극적으로 근로에 참여하고 직장 생활을 더 오래 지속하게 되므로 사회적 부를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논리다. 무디스 애널리틱스는 현재 추세대로라면 경제적으로 남녀 간 격차가 사라지는 데 132년이 걸릴 수 있다고 봤다.
    기고자 : 손진석 기자
    장르 : 고정물
    본문자수 : 1054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