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830억 투입해 벤처 인큐베이팅 센터 구축… 유망 스타트업 성장 돕는다

    김강한 기자

    발행일 : 2022.05.30 / 기타 F4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포스코

    포스코홀딩스가 지난 3월 출범과 함께 리얼 밸류(Real Value) 경영을 선포했다. 리얼 밸류란 기업활동으로 창출되는 유무형 가치의 총합이며 포스코그룹이 가진 유무형 자산들이 내포한 미래 성장 잠재력을 의미한다. 회사의 매출액, 영업이익 또는 주식가치로 표현되는 재무적 가치와 함께 기업이 사회구성원으로서 창출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가치의 총합을 의미하는 것이다.

    포스코홀딩스는 리얼 밸류 경영을 정착시켜 100년 기업을 향한 토대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저탄소·친환경 시대로의 대전환, 기술혁신 가속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 등 급변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포스코그룹의 리얼 밸류를 높여 시장가치를 함께 높인다는 것이다. 포스코그룹 최정우 회장은 "지주회사 전환을 통해 리얼 밸류 경영의 구조적 토대는 완성되었다"면서 "친환경 미래 소재와 에너지 등을 중심으로 수익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탄소중립 이니셔티브 발휘를 통해 지구환경에 기여하며, 기업시민 이념을 더욱 확산시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바로 포스코그룹의 리얼 밸류를 높이는 길"이라고 말했다.

    리얼 밸류 경영 실천 사례로는 포스코그룹이 약 830억원을 투입해 구축한 벤처 인큐베이팅 센터 '체인지업 그라운드 포항'과 포스코플로우의 '상생형 수출물류 합적 플랫폼' 구축 등이 있다. 먼저 포스코그룹이 지난해 7월 포항시 포스텍(포항공과대학) 내에 준공한 대규모 벤처 육성 공간 '체인지업 그라운드 포항'은 개관 10개월 만에 다양한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 80개 사가 입주를 완료했다. 현재 680여 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입주 기업들의 기업가치는 총 9000억원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체인지업 그라운드는 유망 벤처들의 안정적인 성장을 돕기 위해 벤처기업 경쟁력 향상에 필수적 요소인 ▲연구개발과 사업공간 ▲투자 연계 ▲사업적 네트워크 등을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포스코그룹과의 협력을 통해 미래의 유니콘 기업으로 급부상 중인 벤처들이 속속 탄생하고 있다. 식물성 단백질 생산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바이오앱'의 경우 생산기반 구축 및 해외 임상시험, 판로 개척 등 포스코그룹과의 전방위적인 협력관계를 통해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다. 바이오앱은 돼지열병, 코로나 백신 등 사람과 동물 질병 백신을 개발하고 생산하는 바이오벤처다. 포스텍은 담뱃잎 기반의 단백질 성장·추출 기술을 바이오앱에 이전했고 RIST(포항산업과학연구원)는 담뱃잎 양산 기술 개발 및 실험실 제공, 제조 인프라 구축 등을 지원했다.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백신 개발을 위한 글로벌 임상시험을 주선한 데 이어 백신의 해외 마케팅까지 바이오앱과 협력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첨단 친환경 신소재 나노셀룰로스 전문기업인 '에이엔폴리'의 경우 포스텍 연구실에서 창업한 기업으로 원료 확보, 해외 시장 진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포스코그룹과 협력을 진행 중이다.

    포스코그룹은 체인지업 그라운드를 중심으로 한 포항 벤처밸리 인프라를 더욱 강화하고 지역 기반 벤처기업 성장 역시 적극 후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포항이 철강산업은 물론 신소재 산업의 중심지이자 대한민국 벤처기업들의 퍼시픽 밸리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계획이다.

    포스코플로우의 수출배선 합적(선박 공유) 사례도 리얼 밸류 경영의 우수 실천 사례로 손꼽힌다. 포스코플로우는 지난해 큰 어려움을 겪었던 국내 수출 기업들의 물류난 해결을 위해 한국무역협회 및 정부기관의 적극적인 후원과 협력으로 대기업 최초로 온라인 기반의 '상생형 수출물류 합적 플랫폼'을 자체 구축했다. 이를 통해 30여 중소 수출 기업들에 24만t의 여유 선복을 지원하여 범국가적 차원의 수출 위기 극복에 크게 기여했다. 중소 수출 기업들의 물류비를 연 47억원 절감하는 성과도 거뒀다.

    올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으로 글로벌 물류대란이 계속되자 포스코플로우는 지난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중소 수출기업 화물 해외운송 지원사업'을 연장 시행하기로 정부기관과 협의했다. 수출기업 전용 선복 확대, 해외 현지 물류 지원 및 철강재 외 다양한 화물 운송 지원을 통해 중소 수출 기업들의 수출 경쟁력 제고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합적을 통한 선박 운항 단축으로 선박에서 배출하는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도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포스코홀딩스는 기업시민 경영이념을 기반으로 ESG 경영을 실천하고, 그 성과를 리얼 밸류 경영으로 체계화해 그룹의 시장가치 증대로 연결시킴으로써 모든 이해 관계자에게 골고루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경영체계를 만들어 간다는 방침이다.
    기고자 : 김강한 기자
    본문자수 : 2279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