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개교 20년 만에 사이버대학의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가다

    이보라 객원기자

    발행일 : 2022.05.30 / 기타 E4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한양사이버대학교
    6월부터 신·편입생 모집

    2002년 개교한 한양사이버대학교(총장 김우승·사진)는 20년 동안 축적된 온라인 교육 노하우를 기반으로 코로나 19 팬데믹 속에서도 꾸준히 성장해 왔다. 한양사이버대는 ▲수강관리시스템(LMS)을 세계적 표준으로 개편했고 ▲비대면 교육의 단점인 상호작용을 보완하기 위해 최대 1000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는 자체 화상세미나시스템을 갖췄다. 이런 노력을 통해 국내 사이버대학 분야에서 새로운 표준을 만들어나가고 있다.

    국내·외 유수 대학에서도 한양사이버대 벤치마킹을 위한 협력 체계를 요청할 만큼, 한양사이버대는 온·오프라인 대학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학생 중심의 탄탄한 교육 콘텐츠와 장학금

    한양사이버대는 2022년 현재 11개 학부 40개 학과(공유전공 포함)에 재적 학생 1만8279명(2022년 4월 기준)으로 구성돼 있다. 사이버대학 중 학생 수가 가장 많다. 석사과정생도 1162명으로 국내 온라인 대학원 중 최대 규모이다.

    많은 학생이 한양사이버대를 찾고 인정하는 이유가 있다. 바로 학생 중심의 탄탄한 교육이 뒷받침되기 때문이다.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사이버대학 가운데 전임 교원 수 역시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학생들에 대한 책임감 있는 강의 및 관리를 위해 우수교원 채용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개교 이후 19년이 지난 2021년 8월까지 한양사이버대를 졸업한 동문은 약 3만8000명에 이른다. 이 중 약 9%에 해당하는 3300명은 대학원 진학 등으로 학업의 뜻을 이어갔다. 가장 많이 진학한 대학원은 한양대(362명·10.8%)였으며, 한양사이버대(294명·8.8%)와 홍익대(217명·6.5%)가 뒤를 이었다. 학교 관계자는 "한양사이버대 졸업생들은 원격 대학이라는 한계를 뛰어넘은 양질의 교육 덕분에 국내 유수의 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있다"고 말했다. 체계적인 교육과 우수한 교수진, 철저한 학사관리를 갖춘 한양사이버대 학생들이 대학원 진학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한편 한양사이버대는 등록금 부담을 낮추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개교 이래 등록금을 단 한 번도 인상하지 않았다. 반면 학생을 위한 장학금 지급 규모는 지속적으로 늘려, 2020학년도에는 전년대비 29억원이 증가한 226억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학생 중 95%가 장학금 혜택(1인당 평균 약 161만원 장학금 지급)을 받는 셈이다.

    ◇휴먼 네트워크가 탄탄한 학교

    한양사이버대는 학사와 석사 재학생이 약 2만명에 달한다. 사이버대학 중 가장 큰 규모로, 재학생의 80% 이상이 현직에서 근무하는 전문가들로 구성돼 있다. 20대부터 60대 이상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다니고 있으나, 최근 3년간 10대와 20대 비율이 급격하게 높아져 재학생 절반 이상이 20대이다.

    온라인으로 수강 및 시험이 가능한 사이버대학의 특성상, PC와 스마트폰만 있으면 세계 어느 곳에서도 한양사이버대 학생이 될 수 있다. 실제로 학생들의 거주지를 살펴본 결과, 국내를 넘어 미국·중국·베트남·동남아시아를 비롯한 유럽 아프리카 및 남미까지 전 세계 곳곳에 학생들이 분포하고 있었다. 또한 이들은 한양사이버대만의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학교생활 노하우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관련 전공·분야의 경험까지 전수받고 있다.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사이버대학

    한양사이버대에 대한 학생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다. 한양사이버대는 사이버대학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에서 매년 발표하는 KS-SQI(한국서비스품질지수) 평가에서 사이버대학 부문 7년 연속 1위에 선정됐다. 특히, KS-SQI에서 영역별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한양사이버대는 정확성·전문성·진정성·친절성·적극성·이용편리성·외형성·사회적 가치 차원에서 타 사이버대학보다 월등히 앞선 점수를 얻었다. 한양사이버대가 대외적으로 교육에 충실하고 학생이 만족하는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0주년 넘어, 새로운 도약과 발전 꿈꾼다

    한양사이버대는 국내 1등 사이버대학에 안주하지 않고 세계의 온라인 고등교육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 새로운 목표와 세부 실천과제를 정립하고 있다. 'HYCU Next VISION 2030+'라는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했으며, 올해 말 세계적인 석학들과 온라인 교육의 미래에 대한 '국제콘퍼런스'를 준비하고 있다.

    한양사이버대는 국제콘퍼런스를 통해 국내를 넘어선 세계적 온라인교육의 발전에 다양한 화두를 던지고, 미래 온라인교육에 대한 청사진을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한양사이버대는 오는 6월 1일(수)부터 2022학년도 2학기 학부 신·편입생 모집을 진행할 예정이다. 2022학년도 2학기 각 모집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유선상담은 한양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에서, 카카오톡 상담은 '한양사이버대학교' 채널 친구 추가 후 대화하기를 선택하면 할 수 있다. 문의 (02)2290-0082, go.hycu.ac.kr
    기고자 : 이보라 객원기자
    본문자수 : 2521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