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검색목록 > 기사상세보기
타이틀

[TV 오픈런] 배우 손석구

    최보윤 기자

    발행일 : 2022.05.04 / 문화 A22 면

    종이신문보기
    ▲ 종이신문보기

    식물같은 남성은 가라… '대세'가 된 손석구

    최근 국내 유명 패션매거진의 '눈'이 모두 이 남자에게로 향했다. 배우 손석구(39). 마리 끌레르 등 10여 매체에서 모두 그의 화보를 찍고 싶어한 것. 이는 스타성과 화제성을 말하는 지표. 지금 가장 핫(hot)한 남자라는 뜻이다. 드라마 속 대사를 빌리자면 '손석구를 추앙(응원하고 따르는 것)'하는 셈. 각종 커뮤니티에선 '구며들었다(구씨+스며들다)'며 감정의 만유인력에서 헤어나오지 못한다는 인증이 이어지고 있다.

    한 패션지 관계자는 "손석구가 내뿜는 밀도 높은 섹시함과 독특한 남성미는 요즘 보기 드물게 독보적"이라고 했다. 이라크 자이툰부대에 자원입대한 이력이나 연매출 55억원의 제조회사를 경영한 과거 등도 화제. 손석구는 어떻게 대세 배우가 되었나. 남성지 패션 디렉터 출신으로 그와 5년 지기 친구이자 현재 스타일링을 맡고 있는 이영표 대표, 또 김도훈 문화칼럼니스트와 의견을 나눴다.

    ◇"그의 이마 주름에 '구며들었다'"

    2016년 영화 '블랙스톤'으로 데뷔한 6년 차 늦깎이 배우. 오는 5월 18일 개봉하는 영화 '범죄도시2'의 악역 강해상으로 주연을 맡긴 했지만, 영화계 스타들에게 따라붙곤 하는 '천만 (관객 동원) 배우'도 아니다. 오랜만에 주연을 맡은 이번 드라마 '나의 해방일지'(JTBC)의 최고 시청률은 8회까지 현재 3.9%(8회). 숫자로만 보면 대중적인 인지도와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날것 그대로의 야성미, 제임스 딘이나 이완 맥그리거에게서 보던 이마 주름 등이 손석구의 첫 번째 트레이드 마크다. 천진한 소년 같은 순박한 미소(드라마 '최고의 이혼')를 짓다가, 지적(知的)이면서도 차가운 눈빛(드라마 '60일, 지정생존자')으로 순간 바뀌고, '꼬소해' '포근해' 같은 사랑스러운 용어로 상대를 무장해제(드라마 '멜로가 체질') 시킨다. 능청스러우면서도 개구진 말투(영화 '연애 빠진 로맨스')로 훅 다가오기도 한다. 김도훈 칼럼니스트는 "무해(無害)한 남성성에 대한 찬사 속에서 다른 결을 지닌 손석구는 그 자체로 상당한 존재감'이라면서 "어둡고 과묵하면서도 삐딱해 보이는데 유머 넘치는 일본 배우 아사노 다다노부의 매력이나 1990년대 '모래시계' 속 이정재 같은 순정파 상남자의 특징을 고루 지니고 있다"고 말했다.

    ◇사포질한 면티, 더럽힌 120만원 셔츠… 패션도 연기다

    미국 시카고 예술대학에서 미술과 영화를 전공했고, 캐나다에선 극단 활동을 했다. 지진희 등 손석구와 함께 연기했던 배우들은 사석에서 "손석구의 호흡이나 대사 처리 방식이 남달라 귀 기울이게 된다"고 말했다고 한다.

    평소 자신을 옮겨다 놓은 듯 자연스러운 모습이지만, 상당 부분 철저하게 준비된 연기다. 손석구의 스타일링을 맡은 이영표 대표는 "외형과 스타일로 첫인상부터 사로잡아야 한다고 강하게 인식하는 배우"라고 말했다. 드라마 '지정생존자'의 청와대 행정관 역할을 위해 다큐멘터리를 보며 연구했다는 그다. 일명 메리야스 위에 셔츠를 입는 모습을 재현하겠다고 주장했고, 실제 흰색 민소매 러닝을 입고 찍었다.

    '나의 해방일지'에선 목 늘어난 단벌 티셔츠로 버티는 것 같지만, 실제론 동묘에서 구입한 헌 옷을 사포질하고 락스물에 빨아 자연스레 닳은 듯 보이게 했다. 상대역 염미정(김지원 배우)과의 로맨스가 싹트는 아이스크림 장면에서 입었던 옷도 화제다. 때에 전 누런 셔츠를 만들기 위해 120만원짜리 톰포드 흰 셔츠를 직접 사서 바로 더렵혔다고 한다. 셔츠 하나도 구씨의 과거를 담은 스토리의 일부로 바라봤다는 것이다.

    손석구에겐 '해방일지' 초반 대사가 없는 것도 고민이었다. 눈빛과 몸짓으로 표현해내려 잠을 설쳤다고 한다. 여성들이 열광하는 매력 포인트에 정작 본인은 무심한 편이라는 게 주변 얘기다. 이영표 대표는 "미남형은 아니더라도 차별성 있는 외모, 또 대화할 때 엉뚱한 면모가 이성에게 충분히 인기 끌 수 있다는 걸 본인만 모른다"고 웃었다.

    [표] ◇손석구 최근 출연작
    기고자 : 최보윤 기자
    장르 : 고정물
    본문자수 : 1997
    표/그림/사진 유무 : 있음
    웹편집 : 보기
    인쇄 라인 위로가기